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바타1 (2009)

by 슈거링 2023. 7. 7.

 

1. 배경

때는 2150년.

주인공인 제이크설리는 해병대에서 사고로 하반신 마비가 되어 퇴역한 군인입니다. 

보조금으로 희망없이 무미건조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제이크는 바에서 술을 마시다가 남성이 여성을 폭행하는 모습을 보고 불의를 참지못하고 싸움을 벌이게됩니다.

결국 비 오는 거리로 쫓겨난 제이크는 검은 양복을 입은 사내들을 만나게 되며 그들로 부터 쌍둥이형의 사망소식을 듣게 됩니다. 

검은 양복의 사내들은 제이크에게 형이 맡았던 중요한 임무를 맡아줄것을 부탁합니다,

인류는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나먼 행성인 판도라에서 대체에너지를 채굴하기 시작합니다.

판도라에는 언옵테늄이라는 광석이 있는데 1kg당 2,000만 달러가 넘는 가치를 지녔습니다.

주인공인 제이크가 판도라에 도착하기 전부터 이 프로젝트는 실행이 되어왔었고 그곳에는 이미 많은 용병부대와 토착민인 나비족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상주하고 있었습니다.

제이크는 쌍둥이 형을 대신해 토착민인 나비족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주입해 원격 조종이 가능한 아바타를 만나게됩니다.

나비족을 연구하는 그레이스 박사팀과 함꼐 아바타의 몸으로 숲속 정찰을 나간 제이크는 무시무시한 토착생물의 공격으로 인해 홀로 남겨지게 됩니다.

홀로 남겨져 숲속을 떠돌고 있는 제이크를 발견한 네이티리(나비족)는 그를 죽이려하지만 토착민들의 신인 에이와의 계시를 받고 가만히 그를 지켜봅니다.

밤이 되어 토착생물의 공격을 받는 제이크를 네이티리는 구해줍니다.

그러면서 에이와의 계시를 강하게 받으며 그를 부족들에게 데려가게됩니다.

네이티리의 어머니인 신의 계시를 전달하는 차히크의 명령으로 네이티리는 제이크에게 나비족들과 동화되는 방법을 가르치게됩니다.

 

2. 나비족이 된 제이크

제이크는 인간과 나비족 사이에서 이중스파이 노릇을 합니다.

잠을 자게 되면 본래의 의식으로 돌아와 마일즈 대령과 파커에게 나비족이 머무는 나무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리고 본인이 본것 느낀것 들은것등을 모두 영상으로 기록을 남깁니다.

제이크는 계속 나비족의 습성과 삶을 배우고 익혀나갑니다.

모든 나비족들은 머리끝의 신경으로 동식물들과 교감을 이루며 살아갑니다.

마지막으로 하늘을 나는 아크란과 교감을 마치며 제이크는 진정한 나비족으로 인정을 받게됩니다.

제이크는 나비족과 동화되어 함께 살아가는 동안 진정한 행복을 느낍니다.

그리고 스승인 네이티리와도 사랑에 빠지게되며 평생을 함께하자고 약속을 합니다.

점점 제이크는 현실과 아바타속의 자신을 혼동하게 되어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됩니다.

그러면서 본인의 임무에 대해 보고하는 행위에 괴로워합니다.

급기야 마일즈 대령과 파커는 돈에 눈이 멀어 나비족에게 무력을 행사하기로 결심합니다.

제이크는 나비족에게 모든 사실을 털어놓지만 결국 부족민들에게 배척을 당하게 됩니다.

나비족을 돕고 싶었던 제이크는 거대한 이크란인 토루크와 교감에 성공하며 토루크 막토가 되어 부족민들에게 돌아가게됩니다.

제이크는 흪어진 모든 나비 부족들을 이끌고 인간과 맞서 싸우게 됩니다.

마일즈 대령과 마지막 대결에서 죽을 고비에 처하지만 네이티리의 도움으로 제이크는 목숨을 구하게되고 대령을 네이티리의 화살에 맞아 죽음을 맞이합니다.

나비족과의 싸움에서 패한 인간들은 지구로 쫓겨나게 되고 선택받은 몇명만이 판도라에 남아 공존하게 됩니다.

주인공인 제이크는 아바타로 정신을 완전히 이동시키는 영적인 의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완전한 나비족이 된 제이크의 얼굴이 클로즈업되면서 영화가 막을 내립니다.

 

3. 총평

영화보는 내도록 영상에 압도당하는 느낌이었습니다.

한사람의 상상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끼게 해주는 영화였습니다.

모든 장면들의 CG가 어색함이 없고 너무나도 자연스러워 놀랐습니다.

나비족들이 동식물과 영적으로 교감하는 모습을 보며 굉장한 경이로움을 느꼈습니다.

동식물을 아끼고 소중히 하며 서로 존중하고 공존하는 모습들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까지 합니다.

영상과 스토리 모두 풍성한 재미를 안겨준 반면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자는 메시지도 동시에 받았습니다.

오락거리만 풍성한게 아닌 모두가 보고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값진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아바타 즐겁게 보시길 권해드립니다.